아이폰16 국내 출시일 사전예약 일정
아이폰16 출시일이 어느새인가 성큼 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한국이 1차 출시국 으로 지정되면서 전 세계 동시 출시라는 반가운 소식이 있었죠! 오늘은 지금까지 알려진 아이폰16 프로의 성능과 디자인, 그리고 예상 출시일 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폰16 출시일은 우선 9월은 확정적입니다. 공개일은 9월 4일 또는 11일로 예상되고 있지만 11일 같은 경우에는 미국내에서 터부시 되는 날이기도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9월 4일 수요일 공개할것 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6일(금요일)부터 1차 출시국 사전예약을 시작하고 13일 출시일 될 것이 유력해 보입니다.
이제 한 달하고 열흘 정도 남았으니, 아이폰16을 기다릴지, 저렴해진 전작 아이폰을 구매할지 결정할 시간이 다가왔으니, 신모델에 대한 소식과 구형 아이폰 재고정리 가격 수준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출시 예정인 아이폰16 프로는 기존 6.1인치에서 6.3인치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는 대형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며 그렇기에 주력 모델인 프로와 프로맥스의 사이즈를 더욱 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애플은 프로 계열에 총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16 프로 색상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블루 티타늄이 빠지고 로즈 색상이 등장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기존 화이트, 블랙, 내추럴과 함께 로즈 티타늄까지 이렇게 총 4가지 옵션이 생기며, 프로맥스도 동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이폰16 시리즈에는 애플 인텔리전스라는 자체 인공지능(AI) 시스템이 탑재될 전망입니다. 이는 경쟁사인 삼성에서 시도한 AI 스마트폰에 대한 도전 뿐만 아니라 현재 글로벌 요구 사항에 맞춘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스펙면에서 A18 프로 칩셋, 망원 카메라 등 많은 업그레이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며, 자연스럽게 전작보다 가격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아이폰15 프로 128GB 가격이 154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아이폰16 프로는 최소 160만원대부터 시작하지 않을까 합니다.
예전에 비해 아이폰16 출시일이 한 달 이상 빨라지면서, 가장 놀란 곳은 아마도 통신사들 일 것입니다. 아직도 구형 아이폰 재고들이 많이 쌓여있는 상황에서 신모델이 출시되면 구형 재고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인데요, 1차 출시국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그에 발맞춰 아이폰 가격들이 하나둘씩 내려가기 시작한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통신사 지원금이 높아지고, 성지라고 불리는 성지카페 들은 막대한 보조금 까지 투입하면서, 아이폰15 프로 가격을 30만원대 수준까지 내려왔고, 아이폰14 프로는 공짜폰 개통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모든면에서 업그레이드 될 아이폰16 프로가 당연히 탐날 수 있겠지만, 현실적인 가격 부담으로 인해 아이폰14와 15 프로 모델로 생각보다 많은 수요층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WWDC 24를 통해 애플 인공지능인 인텔리전스가 공개되면서 신모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관건은 어떤 모델이 새로운 인텔리전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지였는데 iPhone15 pro 모델 이후 부터는 AI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아이폰16 Pro 등 신모델 출시이후 본격적인 애플 인텔리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최상의 기변 기회로 포지셔닝 될 것으로 보이는데 역대급 판매량이 예상되는 이유이기도 하죠. 그리고 게임 및 고사양 작업인 AI 기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또 하나의 변화가 공개되었습니다.
바로 아이폰16의 내부 설계 변경을 통해 발열 이슈를 줄이겠다는 것인데 이러한 변화는 iPhone 17 시리즈부터는 급 나누기가 사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모델에서는 슬림 모델의 등장 또, 배터리 교체 또한 쉽게 가능하게 만들기 위한 전략과 안정적으로 AI 기능을 이용하기 위한 설계의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핵심 내용은 신모델에서 더 큰 흑연 시트를 사용한다는 것으로 애플은 무선충전과 내부에서 발생하는 발열 문제 과열 등을 해결하기 위해 꾸준하게 흑연 시트를 사용해오고 있는데 더 범위를 넓게 가져가면서 과열 문제를 해소하고 또, 발열 성능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에서 발열, 과열 이슈는 애플은 물론 삼성 등 모든 제조사가 풀어야 할 문제인데 발열을 최소화 하는 것만으로도 배터리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앞으로 사용할 AI 기능을 최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 애플은 안정적인 인공지능 사용을 위해 애플은 일반 모델과 프로 모델에서 동일한 A18 바이오닉 칩셋을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코어 차이는 분명 존재하겠지만 동일한 칩셋을 통해 모든 모델에서 최적의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다수의 매체들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는데 애플 인텔리전스 AI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칩셋의 성능이 중요하고 발열 없이 안정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시도가 필수인데다 iOS18과의 최적화를 위해 다 연결되어 있다고 보면 되죠.
특히 애플은 그동안 다른 기업들의 AI가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형태였지만 트랜드 자체가 클라우드 의존도를 낮추고 온디바이스 형태로 전환되는 하이브리드 시점이라는 점에서 16 시리즈 또한 온디바이스 형태에 포커스를 맞추는 칩셋과 설계의 변화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윈도우 관련 클라우드 보안에서 문제가 발생한만큼 온디바이스 형태 즉,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성능 또한 아주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맥스 및 프로 모델의 예상 가격도 전작에 비해 10% 정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칩셋이 향상되고 더 큰 디스플레이 크기로 커진다는 점 그리고 달라진 망원카메라 등 상당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는만큼 가격인상이 꽤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아이폰16 신규 색상으로 로즈 색상이 하나 더 등장하면서 블랙, 화이트, 실버, 천연티타늄과 로즈 조합으로 완성될 가능성이 높은데 명칭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이번 색상은 아이폰6s 및 7시리즈에서 만날 수 있었던 로즈골드와 유사한 색상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폰16 출시일 예상을 모두가 1차로 거의 확정하고 있는 상황이라 국내에서도 생각보다 빠르게 만나볼 수 있을것 같아 기대되는데 빠르면 9월 초 중순, 늦으면 추석 후로 실제 추석 전, 후 판매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9월 20일 쯤이 유력한 상황인데 AI 등 애플 인텔리전스 등을 사용하고 싶거나 새로운 모델의 기변을 생각하신다면 서서히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